안녕하세요 Joel입니다.
혹시 물리치료사를 소개하는 글을 읽어보신 적이 있나요?
또는 물리치료사가 작성한 논문이나 책을 보신적이 있나요?
이때 이름뒤에 영어로 쓰여져있는 것들을 보신적이 있을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Joel, PT, DPT, ACSM-CPT, CET라고 소개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름뒤에 나오는 이니셜은 물리치료사가 갖고있는 학위, 자격 및 인증을 나타냅니다.
1. Julie O'Connell, PT, DPT 는 무슨 말일까요?
- Julie라는 이름
- Julie의 전문 라이센스("PT")
- Julie가 갖고 있는 가장 높은 학위, ( 물리치료 석사 "MPT" 또는 "MSPT" 또는 물리치료 박사 "DPT" 를 뜻합니다. )
2. 이름뒤에 나오는 문자의 순서는 어떻게 정할까요?
일반적으로 이름뒤에 나오는 문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합니다.
이름, 보유하고 있는 면허, 이수한 가장 높은 학위, APTA 내부에 있는 전문 자격증, APTA 외부의 자격증, APTA 활동이력 순서입니다.
따라서, Jonathan, PT, DPT, OCS, CSCS, FAPTA 라는 순서로 이름을 적을 수 있습니다.
3. OCS, CSCS는 무엇일까요?
1976년부터 미국 전문 물리치료사 이사회 (ABPTS; American Board of Physical Therapy Specialties) 는 8개의 특정 클리닉 영역에서 전문 물리치료사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임상 전문 분야 및 해당 이니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CCS-심폐 임상 전문가. 심장 및/또는 폐 문제가 있는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이며 심장 재활 센터 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
- ECS-임상 전기 생리학 전문가. 특정 근육 및 신경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근전도 및 신경 전도 연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GCS-노인 임상 전문가. 노인들의 기능적 이동성 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문가입니다.
- NCS-신경과 임상 전문가. 신경계 질환인 뇌졸중이나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학적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전문가입니다.
- OCS-정형외과 임상 전문가. 어깨, 허리, 목, 엉덩이 통증 또는 근육 긴장 과 같은 근골격계 문제가 있는 환자와 함께 일하는 전문가입니다 .
- PCS-소아 임상 전문가.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는 소아 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전문가 입니다.
- SCS-스포츠 임상 전문가. 스포츠 전문가는 운동 선수의 부상 치료 전문가로 일반적으로 부상 위험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 운동 선수와 협력 합니다.
- WCS-여성 건강 임상 전문가. 여성 건강 인증을 받은 물리 치료사는 여성의 특정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전문가로써 요실금 이나 비뇨생식기 질환을 치료합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해당분야에서 3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레지던트 프로그램을 이수한 이후에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각 자격증마다 취득 요건이 다르므로 관심이 있는 분들은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다른 자격증으로 미국이나 한국의 물리치료사중 가장 많이 취득하는 공인체력관리사(CSCS;Certified Strength and Conditioning Specialist)입니다.
- CSCS- 공인체력관리사. 미국 체력 및 컨디셔닝 협회(NSCA;National Strerngth and Conditioning Association)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주로 운동 선수를 치료하거나 근골격계분야에서 일을 하는 물리치료사 혹은 선수 트레이너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4. 하지만! 미국물리치료사 협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라고 권면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자격증들이 나오면서 많은 환자들이 혼란을 겪고있습니다.
따라서 미국물리치료사협회(APTA)는 2020년에나온 규정집에 '이름뒤에 나오는 약어를 제한한다'라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미국 전문 물리치료사 이사회(ABPTA)에서 취득할 수 있는 전문물리치료사에 대한 약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것을 권면합니다.
오늘은 물리치료사 이름 뒤에 나오는 이니셜에 대해서 한 번 알아봤습니다.
물론 자격증이 많다고 무조건 치료를 잘한다! 라고 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공부하는 모습에서 더욱 신뢰를 느끼지 않을까요?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