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래를 없애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Joel 입니다.
이제 겨울이 가고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제 날이 따뜻해지면 많은 사람들이 야외로 나가 이 포근한 계절을 즐깁니다.
하지만 기관지가 안좋은 분들이나 어른들에게 봄은 더이상 좋은 계절이 아닙니다.
바로 미세먼지 때문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은날 밖에 돌아다니면 기관지와 폐에 불순물이 생기고 이는 바로 가래로 이어집니다.
오늘은 이 가래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가래란?

가래(객담)은 기관지나 폐에서 발생하는 분비물입니다.
정상인에게서도 하루에 약 100ml 정도 분비되지만 일반적으로 이를 의식하지 못하고 삼키기 때문에 잘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하지만 각종 폐질환, 주변 환경 문제 등으로 인해 객담 분비량과 배출량이 늘어나면 기침과 가래 배출 빈도가 늘어나게 됩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가래가 생기는 이유로 만성비염, 독감, 감기,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목과 기관지에 염증이 생겼을 때 이를 보호하기 위해 나오는 점막과 이물질이 결합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은?

는 기침을 줄여주며 기관지와 목감기 개선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생강과 레몬에는 항산화제와 비타민C가 가득해서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를 섭취하는 것도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래를 없애는 방법은?

호흡기계 질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십니다.
우리 몸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끈적한 가래가 묽어지며 건조한 환경으로 부터 목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이나 식염수로 목을 가글해줍니다.
아침, 저녁 양치 후 목을 가글해주면 목의 염증 소독과 가래제거를 한 번에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구강청결제로 목을 가글해주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강청결제를 자주 이용하면 목이 금방 건조해져서 가래가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마스크나 따뜻한 옷을 이용해서 목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목과 얼굴이 차가워지면
목의 통증과 두통이 증가되면서 가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코 세척을 해줍니다.
작년에 한 연예인이 생리식염수로 코 세척을 해주는 것이 화제가 된적이 있었습니다.
이런방식으로 콧속에 이물질을 빼주는 것은 가래를 생기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합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코와 목의 점막이 줄어들고 부비동의 압력이 줄어들어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술과 커피를 피합니다.
술과 커피는 몸의 탈수를 유발합니다.
이는 목을 건조하게 하므로 기침과 가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커피를 마셔야한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담배를 태운다면 금연을 하는 것이 목 건강에 좋습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봄에도 목 건강을 잘 챙겨서 가래가 생기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