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건강하게 낮잠을 자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Joel 입니다.
이제 곧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날이 따뜻해지고 공기가 포근해지면 우리에게 매년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식곤증입니다.
식곤증이란 식사를 하고 잠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이런 식곤증으로 인해 낮잠을 자는 것을 아주 나쁘게만 여기는 문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건강하게 낮잠을 잔다면 몸에도 좋고 업무 능력도 향상된다고 하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Power Nap(10분 이내의 짦은 낮잠을 통해 피로를 회복하는 것)을 통해 근로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하게 낮잠을 자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낮잠의 종류


회복 낮잠 : 우리에게 잠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몸에서 잠이 필요할 때 이를 보상하기 위해 낮에 잠을 자는 것을 회복 낮잠이라고 합니다.

예방 낮잠 : 간호사나 의사, 군인 등의 교대근무자들은 밤에 잠을 자지 못합니다.
야간에 일을 할때 졸음을 쫓기 위해 미리 낮잠을 자는 것을 예방 낮잠이라고 합니다.

식욕을 돋우는 낮잠 : 많은 사람들이 밥을 먹고 난 뒤에 낮잠을 잡니다.
하지만 이것은 소화기계에 좋지 않습니다.
차라리 식사를 하기 전에 낮잠을 자서 식욕을 돋군 뒤 식사를 하게되면 몸에도 좋고 내장기관에도 좋습니다.
이렇게 자는 낮잠을 식욕을 돋구는 낮잠이라고 합니다.

필요 낮잠 : 유아나 어린이들은 성인보다 더 많은 잠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규칙적으로 낮에 자는것을 필요 낮잠이라고 합니다.

낮잠을 자기 좋은 시간


전문가들은 낮잠을 자는 최적의 시간대로 13시에서 16시 사이라고 주장합니다.
17시 이후에 낮잠을 자게되면 밤에 잠을 자기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낮잠 시간


전문가들은 이상적으로 낮잠을 자는 시간은 10~20분이라고 주장합니다.
과거에는 60-90분 이상의 잠을 자는 것이 몸에 좋다고 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10-20분 동안 낮잠을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20분 낮잠을 자면 깊은 잠으로 빠지는 것을 막고 일어나서 다시 일을 할 때 빠르게 집중해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낮잠을 자는 환경


대부분 사람은 소파나 침대에 누워 자는 것이 가장 좋은 낮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낮잠을 자는 자세보다 잠을 잘 때 조용한 환경이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서 낮잠을 잘 때 좋은 ASMR 등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낮잠 환경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건강한 낮잠을 통해 직장에서 또는 일상생활에서 최고의 결과를 창출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