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임산부 마사지가 점점 유행하고 있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 임산부 마사지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마사지는 ‘물리치료사’와 ‘시각장애인 안마사’만 가능한 일입니다.
마사지는 의료법상 다 불법이지만 한국에서는 아무도 인식하지 못하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마사지를 해주시는 분들도 정규 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분들이 아닌 **교육기관에서 몇 주 수료하고 받은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마사지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오신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 그런 분들에게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것도 한국 의료법상 불법이긴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논란이 있는 임산부 마사지에 대해서 한 번 공부해보겠습니다.
임산부 마사지란 일반적으로 산전산후의 치료사가 손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임산부 마사지는 일반적으로 1시간 정도 진행되고 산모의 편안한 자세를 위해 마사지 테이블에서 진행됩니다.
마사지는 받는 사람도 편안하고 치료를 해주는 사람도 편안해야 합니다.
임산부 마사지를 위해 가장 좋은 자세는 옆으로 누운 자세(Side-lying)입니다.
임산부 마사지는 치료적 마사지기 때문에 일반 경락 마사지하고는 다릅니다.
그래서 이 마사지를 스웨디시 마사지(Swedish Massage)라고 합니다.
스웨디시 마사지(Swedish Massage)란?
스웨디시 마사지의 목적은 산모의 근육에 약한 압력을 적용해서 근육의 긴장도를 낮추고 림프와 혈액의 순환을 돕는 마사지입니다.
산모는 호르몬의 변화로 체액 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에 스웨디시 마사지가 적합합니다.
특히 강한 압력으로 마사지를 하면 림프절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 마사지를 할 때에는 약한 강도로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임산부 마사지의 장점
- 불안감 감소
- 다리와 등의 통증 감소
- 근육의 긴장 감소
- 수면 장애 개선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코티졸, 노르 에프네프린 억제
- 기분을 좋게 해 주는 도파민과 세로토닌 분비 증가
임산부 마사지의 주의점
- 마사지를 받고 난 뒤 구토, 어지럼증을 느낄 때
- 마사지를 받고 그다음 날 아침에 통증을 느낄 때
- 유산의 위험이 큰 산모
- 전치태반, 임신 중독증 등을 갖고 있을 때
- 이전에 조산을 한 경험이 있는 산모
임산부 마사지는 안전할까?
몇몇 의사들은 산모에게 마사지를 받으라고 말하기 꺼려합니다.
왜냐하면 마사지사의 실력의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한국에서는 마사지사의 자격을 검증하는 기준이 모호하고 정규 교육과정이 없습니다.
또한 임산부 마사지를 받는 분들은 임신 1기(14주까지)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마사지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에서는 의사와 상의 후 임산부 마사지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임산부 마사지사 구별법
사실상 한국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분들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도 미국이나 유럽 등의 교육을 받은 분들이 종종 계시니 그런 분들에게 마사지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 자격을 갖춘 치료사에게 마사지를 받은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건강한 몸 관리를 하셔서 안전한 출산을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