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제왕절개 후 물리치료

반응형


요즘 제 주변에 산모들이 많아 출산의 기쁨을 누리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출산율이 저조하다는 요즘 시기에 참으로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산모들이 자연분만(Normal Delivery)으로 아기를 낳고 싶어 합니다.
산모는 극심한 출산의 고통을 느끼지만 자연분만을 하면서 아기가 얻게 되는 많은 유익들이 있기 때분입니다.
하지만 산모와 태아의 상태에 따라서 자연분만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수술을 통해 출산을 합니다.
바로 제왕절개입니다.
오늘은 제왕절개가 어떤 것이고 그 이후에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를 물리치료적 관점에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제왕절개란?

제왕절개는 질이 아닌 복벽과 자궁의 절개를 통해 아기를 분만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연분만과 다르게 출산 시 전신 마취, 척추 마취, 경막외 마취 등의 수술 전 마취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절개를 할 땐 에는 가로 절개(Transverse incision)를 하지만 산모아 태아의 상태에 따라 수직 절개(Vertical incision)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왕절개를 하는 이유는?

- 자연분만 중에 발생하는 응급 상황 시
- 태아의 크기가 너무 커 자연분만을 할 수 없을 때
- 태아의 심박수 이상
- 태아의 비정상적인 위치
- 산모의 전치태반
- 산모의 고혈압, 당뇨, HIV 감염
- 과거에 제왕절개를 했을 때

제왕절개를 한 산모의 물리치료

1. 호흡 물리치료

제왕절개는 마취를 한 이후에 배를 열어하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 호흡 물리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마취에서 깨어난 산모는 호흡 운동을 통해서 폐 속에 있는 마취 가스등을 빼내야 합니다.
또한 복근을 절개했기 때문에 기침을 할 때 통증을 호소합니다.
물리치료사는 산모에게 기침을 하고 스플린트 기침(Splint cough) 하는 법을 교육해야 합니다.
또한 태아가 뱃속에서 횡격막을 누르고 있었기 때문에 폐활량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2. 수술 부위 관리

한국에서는 물리치료사가 피부 물리치료를 진행하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수술 후 상처 관리도 물리치료사의 영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물리치료사는 절개 부위가 잘 아물고 있는지 염증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경피신경자극 치료(TENS)가 수술부위의 통증을 경감시키고 상처 치유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수술부위에 가벼운 마사지와 롤링은 통증관리에서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보행

제왕절개를 한 환자들은 수술 다음날부터 서고 걷는 운동을 합니다.
물리치료사는 환자에게 적합한 강도의 운동을 처방해야 합니다.

4. 혈관 관리

산모는 일반인들보다 정맥 색전증에 걸릴 위험이 5배가 높습니다.
출산 이후에는 그 위험도가 20배나 증가합니다.
특히 제왕절개를 통해 출산한 산모들은 색전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많은 산모들은 수술 후 압박스타킹을 신고 공기압 펌프를 이용해서 혈전을 예방합니다.
물리치료사는 산모들에게 하지 근육 운동을 처방함으로써 색전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기능적 운동

출산을 한 산모들의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골반 바닥근 운동을 통해 골반의 기능을 회복시켜야 하고 출산 후 생기는 요통으로 생긴 잘못된 자세를 개선할 수 있도록 자세 재교육이 필요합니다.


제왕절개를 한 산모를 물리치료적 관점으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제왕절개를 한 산모들에게는 남편의 적극적인 도움과 케어가 필요합니다.
출산이라는 것은 우리가 이차 성징을 하듯이 몸이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삶이 완전히 뒤바뀌는 일입니다.
남편을 비롯한 가족분들은 산모의 정신적, 육체적 지지를 해주셔서 빠른 회복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